만화에 대한기호학적분석의 의의
인터넷 문화의 1세대로서, 인터넷 만화라는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만화가 ‘강풀’의 인터넷 만화 『26년』을 분석하는데 있어 본 조는 현대사회의 대중적 추세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만화’와 Fiction과 Fact를 결합하여 새로운
분석의 접근 방법 중 ‘거리문화 접근 방법’은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소비트렌드를 읽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변 문화나 특정 제품에 대한 시각 및 정서 등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트렌드를 읽는 방식으로, 거리 문화를 형성하는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정희, 앞의 책, p105.
막걸리 열풍에
분석을 시도하고, 이후 소비 트렌드와 연결시키는 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막걸리 열풍’ 용어에 대한 제언
2.1 ‘막걸리 열풍’ 의 근거
막걸리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다는 점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체감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것이 본 조사에서
2. 네이밍(naming)에 대한 양적분석
tvN <화성인 바이러스>에서는 출연자들의 실명을 거의 거론하지 않고 출연자의 특성을 살린 별명을 붙여 부른다. 제작자들이 출연자들에 대한 네이밍(naming)을 하고 있는 것이다. 네이밍(naming)이란 말 그대로 ‘이름을 붙이는 것’으로, 특정 네임이 사용하는 사람 간
대한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처리를 풍자하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이날은 LH이전 장소가 진주로 확정이 된 날이다. 만평을 자세히 보면 불도저가 원래 진행방향에서 진로를 바꾸고 민주당 쪽으로 돌린 것으로 보아 정부의 일관성 없는 일처리를 나타내었고 땅이 파인 곳을 기준으로 정종찬과 이명
원령공주
⑥ 산을 구하다 총상을 입어 과다출혈로 죽어가는 아시타카. 만물의 생사를 관장하는 시시신은 그에게 생명을 다시 불어넣어 줌. 몸이 완전 회복될 때까지 그는 산, 들개신들과 함께 지냄.
⑦ 아시타카와 산 사이에 사랑의 감정이 싹틈.
아바타
⑥ 제이크 생명을 관장하는 존재인 에이
만화에서 츠쿠시는 처음에 루이를 좋아했지만 그보다 자신의 사랑이 먼저인 인물이다. 또한 만화 내용 중 루이가 츠쿠시에 대한 마음을 표현하였을 때, 가장 친한 친구이지만 자신과 루이가 속한 친구들의 그룹에서 루이를 배제시키려고까지 한다. 츠카사는 지극히 이기적인 성격의 소유자로써 자신의
(3) 로고& 슬로건
*로고
->한화의 색인 주황색이 주된 색이며 주요 사업부문이 서로 시너지를 이루고, 끊임없이
글로벌하게 변화, 성장하는 모습을 상징하고 있다.
* 슬로건 – Your dreamworld: 꿈, 희망, 미래지향적
- 생활 속에 행복이 가득: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한화, 한화와 함께하
만화『천국의 신화』를 중심으로 문화 원형 컨텐츠의 서사구조에 담긴 이데올로기를 본격적으로 다룰 것이다.
1-2 문화 원형 콘텐츠와 만화 『천국의 신화』
콘텐츠는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뜻하는 것으로 문화 원형 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연
대한 심도 있고 밀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는데 매우 유용한 매체이다. 만화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접근해 가고자 했다.
① 만화의 유형과 사고 작용의 관련성 분석
- 만화의 기본 원리가 ‘연상 활동’임은 잘 알려져 있으나 그 연상 활동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접근이 거의 이루어지